오늘은 영어 공부에 대해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실제로 전 영어를 정말 싫어했고 영포자였으며 영어 때문에 대학이... 그렇습니다. 여하튼 그러한 영어에 대해 잘하지도 못하는 제가 오늘은 어떻게 영어 공부를 해서 현재 어떻게 실생활에서 영어를 사용하고 있는지, 이러한 영어 공부법(?)의 장단점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거창하게 말해서 공부법이지 그냥 무작정 영어 공부하고 싶은데 시험을 준비하는 방식이나 현재 진행 중인 세뇌식 말고 다른 방법을 찾으신다면 조금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이라 생각합니다.
아래와 같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 광고가 아닌 무료이지만 능동적이어야 가능한 영어 공부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
- 완전 실력이 초보는 아니고 영어를 읽을 수는 있지만 속도가 느리거나 어휘가 약하거나 시험 영어 말고 실제 영어에 대해 배우고 싶으신 분들
- 무료로 편하게 영어 도전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
목차
- 무작정 무료로 영어 공부해보자 (시험 준비 아님)
- 영어 공부는 어떻게?
- 이 공부법의 장단점은?
- 그래서 글쓰고 있는 너는 지금 영어를 잘하니?
무작정 무료로 영어 공부해보자 (시험 준비 아님)
영어 공부는 어떻게?
현재도 인터넷 서칭을 통해 이 포스팅을 읽고 계실 분들은 인터넷 환경에 매우 친숙하신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컴퓨터든 모바일이든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으로 언제 어디서든 마음만 먹으면 바로 도전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할 영어 공부법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 영어를 스스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https://learnenglish.britishcouncil.org/general-english/audio-zone
소개하기 앞서 이 영어 사이트는 우연히 제가 서칭 중 찾은 방법이고, 이전에 이런 식으로 녹음된 오디오 버전이 있으면서 글이 있는 영어 사이트를 찾아 계속 공부했던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게을러 저서 안 하고 있지만 가끔 추억(?)을 되새길 때 즐겨찾기에 해놓은 링크를 눌러 글을 읽곤 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하기 앞서 저는 광고를 대신해주거나 홍보를 대신해줄 만한 유명한 사람이 아니기에 광고가 아님을 공유드립니다. :)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Reading 이라는 구간을 선택해서 하나의 이야기에 대해 몇 문단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Vocabulary 나 Grammar를 통해 어휘나 문법도 공부하셔도 좋을 것 같으나 저는 너무 귀찮아서 Reading 부분에서 글만 그냥 계속 따라 읽고 해석하고 속도 내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반복했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너무 재미 없을것 같지만, 영어 공부는 초반에 어떻게 해도 재미가 없을 거예요. 재밌는 방법은 어느 정도 영어에 대해 자신감이 붙고, 뉴스까지는 아니어도 영화나 넷플릭스에 나오는 외국 시티콤 같은 시나리오들을 통해 좋아하는 문장을 수집하는 날이 오면 그때는 영어를 재밌다고 말하며 언어를 습득하시는 날이 올 겁니다. 그러기에 현재는 최대한 덜 귀찮게 해당 사이트 들어가서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Reading 누르고 하나 목표한 글을 클릭해서 그것만 계속 따라 읽고 읽고 머리로 이해하려고 하면서 계속 읽는 게 첫 번째 방법입니다!
그러면 이걸 언제까지 왜 어떠한 동기로 하느냐? 첫번째는 내용을 이해 못하고 계속 말만 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소리 내서 읽고 바로 이해가 되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바로 읽으면서 속도 내는 연습 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은 저와 같은 사람들은 우선 번역기를 통해 해당 글을 붙여 넣은 뒤 빠르게 한글로 쭉 읽어보시는 겁니다. 정독하실 필요는 없어요. 그냥 어떤 내용을 내가 말로 연습하는구나 빠르게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그러면 이제 글에 대한 내용도 이해한 상태에서 계속 읽어 나가는 겁니다. 저는 약 1달이 걸렸던 것 같아요. 한 글이 좀 지겹다 싶을 만큼 했습니다. 그때 아마 다음에 나올 문장을 제가 먼저 말할 정도였으니까요.
결론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Audio zone이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거기서 Coose an audio 중 하나 마음에 드시는거 아무거나 먼저 고릅니다.
저는 맨 위에 있는 Marathon running (마라톤 달리기)에 대해 선택하고 재생 버튼을 누르고, Transcript 를 눌러서 소리를 들으면서 보고 읽는 연습을 했었습니다.
이 공부법의 장단점은?
이 공부법의 장점은 실제 생활 영어 및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필요한 단어 및 문장들이 많으며, 속도가 엄청 빠르진 않고, 실제 말을 할 수 있는 영어를 습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시험공부로 한 단어 공부도 이제는 조금 도움이 되지만 처음 영어에 대해 흥미를 느끼고, 영어를 말하는 데는 시험을 위한 영어 공부가 단 하나도 도움이 안 되었었습니다. 그렇기에 무작정 그냥 듣고 말하고 대충 스토리가 의미하는 내용이 어떤 건지 머리로 생각하면서 (내용을 모르면 번역기로 빠르게 돌려서 해석하시면 돼요.) 계속 따라 읽는 겁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실제 영어 구어체를 채득 하시고 영어 말하는 턱을 소유하시게 됩니다. 영어 말하는 턱이란? 영어로 계속 말하면 우리가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턱 주변 근육들이 아파오기 시작하는데 이렇게 계속 반복하시면 턱이 안 아파지고 영어를 말하는데 한결 수월해지실 것이라 장담합니다.
이 공부법은 무료에 녹음소리도 있고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 날 때마다 공부하면 되는데 단점이 있을까 생각하실 겁니다. 가장 큰 첫 번째 단점은 능동적으로 본인이 이 사이트에 들어오셔서 계속 듣고 시간을 내서 계속 말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이게 생각보다 의지로 하는 일이기에 쉽지 않으실 건데 속는 셈 치고 딱 2주만 하루에 3번 (1번에 5~10분씩) 하시다 보면 턱은 아프지만 어느 정도 영어라는 언어를 이제 공부하는구나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여하튼 본인의 의지가 있어야지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그다음의 단점은 더 많이 있을 수 있지만 제가 생각하는 다음의 큰 단점은 영어 발음입니다. 제가 모든 글들을 들은 건 아니지만 마라톤 달리기 글을 들었을 때 우선 영국식 영어 발음 및 속도 측면에서 저는 다소 답답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음.. 어,,, 등등 말하는 데 있어서 제가 느끼는 답답함이 조금 느껴지는 게 단점이고 이러한 내용은 가장 큰 단점이면서 장점으로 변할 수 있는데 듣기에 답답하지만 따라 하는데 무리가 없고, 실제 이렇게 영어로 말하는 외국인도 정말 많고 예시로 우리는 흔히 콩글리시라고 말하는 것처럼 다른 나라 사람들의 각자의 모국어를 기반으로 영어 발음 및 속도 억양 사용하는 어휘력 등등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각자의 영어 말하기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시험공부하며 깔끔한 녹음으로 들었던 정식 발음과 다르게 실제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발음을 들으며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서 큰 단점이며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쓰고 있는 너는 지금 영어를 잘하니?
어떻게 보면 많이 궁금하실 내용일 것 같아서 영어 공부법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의 동기부여 및 비슷한 목표를 갖으셨으면 하는 바람과 희망을 놓치지 않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유드리자면 현재 어려운 단어를 제외하고 막힘없이 영어로 대화가 가능하며 외국계 회사에서 근무하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개인 정보를 누설하자면 전 공대를 졸업했는데 영어는 정말 극혐 하였기에 22살까지는 영어와 담을 쌓고, 영어라는 것 자체를 정말 정말 싫어했던 사람입니다. 하지만 대학 졸업할 때쯤 누구나 겪을만한 난 어떻게 앞으로 먹고살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영어는 정말 해야겠다. 그렇지만 시험을 위한 영어가 아닌 생존 영어를 하겠다는 마음으로 전 영어를 못해도 돈 내고 해외에 연수를 다녀오고 해외에서 실제적으로 영어를 늘려서 오지는 못했지만 영어에 대한 자신감 및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몸소 느끼고 문화에 대해 많이 배우며 표현하기 힘들지만 정말 세계적으로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을 보낸 뒤 운 좋게 외국계 회사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외국계 회사에서 영어를 매일 사용하며 영어 없이는 업무를 못하는 곳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짧게 말해, 원어민 수준은 아니지만 자신있게 영어를 바로 말할 수 있고, 문법은 여전히 틀릴지 모르지만 대화하고 친구 만들고 일하는 데는 전. 혀. 문제없는 상태까지 왔습니다. 그렇기에 제가 처음에 시도한 이 방법을 통해 여러분도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우선 찾고, 입으로 공부하는 영어 방법으로 영어를 채득 하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해당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아래 광고도 클릭 부탁드립니다. 하핳 광고 클릭하면 몇원의 수익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금이 확보되면 보다 더 좋은 양질의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 제 또 다른 동기가 될 것입니다!
쓸데없이 긴 글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아래 광고도 클릭해주셨으면 더욱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