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국계 취업

외국계 기업의 유형: 다 똑같은 거 아니야?

by 내일을위해서 2021. 3. 31.

외국계 기업 유형이 궁금하신가요?

다 똑같은 외국계라고 생각하셨다고요?

 

이 글을 통해 외국계 기업 유형을 대략 파악하시고 여러 도전에 있어서 도움이 되시길 소망합니다.

 

 

아래와 같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 외국계는 다 똑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 외국계에 다니고 있지만 기업 인수와 같은 변화되는 상황에 두려우신 분들
  • 외국계에 다니지만 이게 한국 기업이랑 별반 다르지 않다고 느끼시는 분들

 

 


 

 

외국계 기업의 유형

외국계 기업 유형으로는 다양하게 나눠서 볼 수 있지만 크게 하기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해외 기업의 100% 자회사인 한국 법인
  2. 해외 기업과 한국 기업의 공동 투자
  3. 외국 기업의 한국 기업 인수

 첫 번째, 해외 기업의 100% 자회사인 한국 법인을 둔 기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OO 코리아와 같은 외국계 기업 중에서도 본사의 자회사인 한국 법인으로 지사 개념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기업은 본사와 연결되어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 빈번할 수 있고, 유명한 회사일 경우 자회사인 한국 법인 또한 유사한 복지나 여러 해택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자회사 특성상 외국 매니저님이 있을 수 있고, 실제적으로 외국계 기업에 종사한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해외 기업과 한국 기업의 공동 투자 형태를 알아보겠습니다. 위 100%로 자회사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티가 잘 안 날 수 있지만, 본사의 영향력을 완전히 펼칠 수 없으며 문의는 외국계인지만 외국계 느낌만 갖고 국내 기업 방식을 많이 따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 기업 방식을 따르는 게 안 좋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국내 법이나 국내 정책사항을 많이 시행하고 따르는 경우 외국계의 장점인 자유로움과 수평적인 구조를 기대하고 입사한 직원으로는 실망할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외국 기업의 한국 기업 인수를 보겠습니다. 사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점을 잘 모르겠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에 기업이 넘어가는 상황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별로 좋은 케이스를 잘 몰라서 예시는 들지 않았지만 잘돼서 외국 기업에서 매도할 수도 있지만 직원의 입장에서 한국 기업에 다니면서 투자자가 외국인이라는 것은 그리 좋은 상황이 많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한국 기업을 외국 기업에서 잘 인수를 해서 외국계 형식으로 변하거나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포텐이 있는 잠재 기업이라는 생각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3가지 형태로 외국계 기업의 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잘 이해가 안 되셔도 괜찮습니다. 쉽게 생각해 내가 대충 알기로 영문 기업 또는 OO 코리아로 되어 있는 회사가 모두 다 같은 외국계 기업이 아니구나 라는 정도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한 개의 외국계를 다닐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했을 때, 자신과 안 맞는 형태의 외국계 기업일 수 있는데, 모든 외국계 기업은 이렇구나라고 단정 지으실 것 같아서 해당 내용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단순히 1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의 형태로 외국계 기업이 존재하는데 그중에서 자신의 업무 스타일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서 업무를 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가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사실 유형 정확하게 알아볼 필요 없어?!

 여태 열심히 설명하고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은 한번 읽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인트는 다양한 유형의 기업이 있는 만큼 그 안에서 여러 가지 변수가 발생한다는 점, 그로 인해 다 똑같은 외국계가 아님을 인정하는 점이 필요합니다. 혹시나 이미 외국계를 입사하셨거나, 아니면 외국계로 진지하고 고민 중인데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를 듣다가 나의 환상과 너무 다른 외국계에 좌절하실까 봐 이 글을 씁니다. 좌절을 만들게 하거나 힘들게 만드는 이야기를 들으셨을 땐, 여러 외국계 기업 유형 중 나와 안 맞는 기업에 내가 다니고 있구나 다른 외국계를 찾아봐야지 하는 마음을 갖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외국계 찬양론자인가 싶으실 것 같습니다. 찬양론 자는 아니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상황을 판단해보시길 도와드리고자 외국계 기업 유형을 다뤄 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외국계 기업에 대한 여러 가지 글을 연재할 계획입니다. 다른 글들도 참고해보시고 알고 생각하고 삶에 잘 적용하시길 소망합니다.

 

 끝으로, 외국계를 다니고 있거나 또는 외국계에 다니고 싶으신 분들은 여러 유형이 있다는 점을 파악하셨으니 실제적으로 외국계 취업을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정리된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외국계 기업 채용 관련 이전 포스팅:  외국계 기업 채용: 외국계 취업 종합정리

 

외국계기업 채용: 외국계 취업 종합정리

외국계 취업을 알아보고 계신가요? '채용 방법', '기업 리뷰', '채용 사이트'를 통해 현실적인 도움이 되길 소망합니다. 아래와 같은 분들이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외국계 취업에 대해 잘 모르시

helpforsomeone.tistory.com

 

댓글